장수의 열매로 유명한 구기자를 아시나요? 우리나라 구기자 최대 생산지인 청양에서는 구기자를 구구자라고도 부르는데요. 구기자를 꾸준히 먹으면 99살까지 산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익한 구기자와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구기자를 차로 마시는 방법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구기자란?
구기자는 구기자 나무에서 나는 열매를 뜻합니다. 열매 모양은 동그랗고 빨간색이며 아름다운 열매입니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열매뿐만 아니라 뿌리와 껍질, 가지, 잎 등 버릴 것 없이 약재로 사용할만큼 굉장히 유용한 나무이며 열매입니다. 기본적으로 찬 성질이 있으며 단맛을 내는게 특징입니다.
구기자 효능
- 간세포 제생 및 항암 효과
구기자에 있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간세포를 제생하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고혈압 및 당뇨병 예방
구기자는 우리 혈액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 및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 노안 방지 및 시력 보호
혈관을 청소해주는 구기자의 효능은 시력과 안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안구 건조증에도 특히 도움을 받고 눈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독성이 많이 없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물대신 구기자 차를 마셔도 될 정도니까요. 다만 구기자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뱃속이 냉하거나 설사가 잦은 분들은 구기자와 따뜻한 성질을 지닌 약초(생강, 대추 등)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차
많은 분들이 구기자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차를 만들어서 먹곤 하는데요. 시중에서 말린 구기자 열매나 가루를 구하기 쉽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구기자 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직접 만들어 보세요.
구기자 차 만드는법
- 말린 구기자 열매 2줌(약 30g)와 물 2L를 함께 넣고 끓인다.
- 약 2시간 가량 끓인다.(오래 끓여야 구기자 성분의 체내 흡수율 증가)
- 2시간 동안 끓인 후, 구기자 열매는 건져 낸다.
- 우러난 차를 병에 옮겨 담는다.
이렇게 구기자 차를 만들고 하루 3잔씩 꾸준히 마셔주면 혈관 건강, 간 건강, 고혈압, 당뇨 등의 질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장수의 열매로 유명한 구기자가 무엇인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함께 살펴 보았습니다. 독성이 크게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실생활에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면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단, 몸이 냉한 분들은 주의 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 더 많은 건강정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