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샴푸 vs YES 샴푸 ••• 뭐가 좋을까? 장단점 비교하기

한 때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NO 샴푸(일명 ‘노푸’)가 유행한 적이 있다. 샴푸의 부작용과 환경 문제 인식 개선 등의 이유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과연 건강에도 좋고 환경에도 좋을까? 이번 시간에는 NO 샴푸와 샴푸 사용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샴푸 사용의 장점

먼저 샴푸 사용의 장점을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1. 청결 유지 : 가장 큰 이유로는 바로 ‘청결’이다. 며칠 동안 감지 않은 머리는 두피에서 나오는 피지, 땀, 분비물 등에 의해 ‘떡졌다’라고 표현할 정도로 깔끔해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한 머리 상태에서는 외부 노폐물도 잘 달라붙기 때문에 오랜 기간 머리를 감지 않으면 쳥결함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2. 각종 두피 및 모발 건강 문제 예방 : 다음으로 두피와 모발의 건강 문제를 예방한다는 데 있다. 샴푸를 사용하면 땀, 피지, 노폐물, 이물질 등이 씻겨 내려간다. 각종 노폐물과 이물질이 잘 씻겨 내려가게 하는 것은 비듬, 가려움증, 탈모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좋은 냄새 : 좋은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다양한 향이 첨가된 샴푸가 많아서 머리를 감은 후에는 쾌적한 기분, 청결 유지 뿐만 아니라 좋은 냄새까지 입힐 수 있다. 신체에서 좋은 향이 나는 것은 개인적인 만족감과 더불어 사회적 활동을 하며 다른 사람을 만날 때도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샴푸 사용의 단점

샴푸 사용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각자의 모발이나 두발 상황에 따라서는 샴푸 사용이 안 좋은 경우도 있다. 샴푸 사용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건조함 : 샴푸 사용은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두피 피지 및 기름기를 제거한다. 사람에 따라 피지 및 기름기의 분비량이 다르므로 몇몇 사람들에게는 삼푸 사용이 오히려 두피의 건조함을 불러 일으켜 두피염, 두피건조증, 비듬 등이 생길 수도 있다.
  2. 탈색 가능성 : 강력한 화학 성분을 가진 일부 샴푸는 머리의 색소에 영향을 주거나 제거할 수 있다.
  3. 화학 첨가물 노출 : 샴푸에는 각종 화합물 혹은 첨가물이 들어가 있다. 모발 및 두피가 약한 사람들은 장기적인 샴푸 사용시 두피 및 모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 환경 악화 : 샴푸는 환경 오염 문제를 끼치는 플라스틱 병에 담겨있다. 샴푸 사용은 환경 오염을 가속화 한다. 또한 플라스틱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은 인체에 해로운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에도 노출이 된다.

No 샴푸 장점

지금까지 샴푸의 장단점에 살펴 보았다. 이제 노푸의 장단점에 알아볼 차례다. (이 글은 노샴푸를 강조하는 글이 아니다. 노샴푸와 샴푸 사용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것일 뿐이며 샴푸 사용 유무는 개인의 취향 혹은 개인의 건강 상태에 달려 있다.)

  1. 화학 노출 감소 : 노푸가 유행을 한 이유 중 하나는 샴푸 사용의 부작용이다. 모발 및 두피가 예민한 사람들은 노푸를 하면 샴푸의 각종 화학 화합물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비용 감소 : 샴푸도 결국 생필품 중 하나다.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에 매번 구매를 해야 하는데 노푸를 하면 샴푸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즉, 비용을 아낄 수 있다.
  3. 자연스러운 피지 분비 : 샴푸 사용은 모발과 두피의 각종 이물질과 노폐물을 씻겨 주지만 필요 이상으로 씻을 경우 오히려 건조한 두피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노푸는 자연스러운 피지 분비를 도와주고 보습이 잘 되는 머리 상태를 만드는데 도와준다.
  4. 환경 문제 개선 : 샴푸를 사용하지 않으니까 당연히 플라스틱 사용량이 줄어든다. 여기에 더해 헤어 용품까지 사용하지 않는다면 플라스틱 사용량이 줄어 들어 환경 문제 개선에 도움이 된다.
  5. 두피 자극 감소 : 샴푸를 사용해서 두피나 모발에 자극이 많이 가는 사람들은 샴푸 사용을 줄이거나 노푸를 하여 두피 자극을 감소할 수 있다. 자신의 적절한 샴푸사용과 머리 감는 횟수와 관련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가서 전문 의료인과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No 샴푸 단점

마지막으로 노샴푸의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 보자.

  • 청결감 감소 : 샴푸를 사용하지 않으면 머릿결이 깨끗하지 않게 보이고 거칠게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샴푸를 활용하면서 얻는 이점을 놓치지 때문에 그로 인한 청결감 감소를 주관적인 시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 또한 인식할 수도 있다.
  • 냄새 : 샴푸에는 다양한 향이 있기에 청결, 쾌적한 기분 뿐만 아니라 좋은 향도 나게 해준다. 하지만 샴푸를 사용하지 않으면 머리에서 좋은 냄새가 날 것이라는 기대는 포기하는게 편하다.
  • 적응 기간 : 갑자기 노푸를 하게 되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간지러움, 비듬 증가, 피지 분비 증가 등이 있을 수 있다.
  • 모발 상태 변화 : 꾸준히 샴푸를 사용한 사람이 노푸를 하게 되면 머릿결이 바뀌고 모발의 상태가 거칠게 바뀔 수 있다.

혹시나 노푸 하는 방법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하단에 영상 링크를 첨부해 두었다. 진지하게 노푸를 생각중인 사람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고 실천해 봐도 좋다.

노푸 하는 방법 (유튜브 영상)

결론

지금까지 노푸와 샴푸 사용의 장단점을 살펴 보고 비교해 보았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 글은 노푸를 강조하는 글도 아니며 그렇다고 샴푸 사용만 하라고 강조하는 글도 아니다.

단순히 노푸와 샴푸 사용의 장단점을 보기 좋게 비교해 놓은 글임을 참고하자. 샴푸 사용 유무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전문 의료인과 상담 후에 샴푸 사용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Leave a Comment